티스토리 뷰

돌파하기 위해 유신헌법 재신임 투표를 추진했다. 그해 4월9일 인혁당 재건위 사건 피고인들을 사형선고 20시간 만에 사형에 처하는 등 인권탄압이 극에 달하고 있었다. 박정희 정권의 위기가 커지자 6월 22일 개신교 보수세력이 중심이 돼 서울 여의도광장에서 40만 명이 모여 ‘나라를 위한 기독교 연합 기도회’를 열었다. 기도회는 4월부터 준비됐다.



강력한 사회적 세력으로 발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권력과 가까워진 개신교는 이승만 정부 시절부터 각종 혜택을 받았다. 일본이 남긴 종교 적산을 우선 양도받고, 군종제도 등의 특혜를 얻어 성장할 수 있었다. 해방 직후 일제가 남긴 재산, 즉 적산(敵産)은 미군정 등을 거쳐 일반에 불하됐다.



목사는 박정희를 향해 최고의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김 목사는 “박정희 대통령이 이룩하려는 나라가 속히 임하길 빈다”고 말했다. 김 목사는 또 “우리나라의 군사혁명이 성공한 이유는 하나님이 혁명을 성공시킨 것”이라고까지 칭송했다. 박정희가 10월 유신을 발표한 다음 해인 1973년 열린 국가조찬기도회에서도 찬양 발언을 이어갔다. 김 목사는 “민족의 운명을 걸고 세계의 주시 속에 벌어지고 있는 10월 유신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기어이 성공시켜야 하겠다”며 “당초 정신혁명의 성격도 포함하고 있는 이





아이가 크게 다치지않았기에,피의자는 형사처벌을 받을것이며, 벌금형정도로 끝날 같습니다. 경찰분들도 많이 걱정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많은 관심주신만큼 아이 잘 키우겠습니다. 정말 감사합니다. 본4야지....가지마....이대로 못 보내 ㅠㅠㅠㅠㅠㅠㅠㅠㅠ 아쉬움을 부여잡고 써 보는, 나의 평화 나의 비둘기 구룸메즈 티키타카 모음 ㅠㅠㅠㅠㅠㅠ 1. 60년 노부부의 평화로운 낚시시간(feat. 힘세고 착한 손주 정구기) 여기 나만 힐링이야?ㅋㅋㅋㅋㅋㅋㅋ 단 거 별로 안 좋아하는 윤기에게 젤리 건네주기 전에 "윤기야 젤리먹어?" 라고 미리 물어봐 주는 석진이. 윤기가 석진이에게 대답할때 나오는 특유의 "네" 아닌 "느에". 하지만 꾸기에게 젤리 줄 때는 또 다른



말하니 남편 나이대의 결혼한 남자분들이 많은 보배에 묻습니다. 제발 사람 하나 살린다고 생각하시고 답변좀 부탁드려요 1. 폭언 1) 임신했다고 유세 떠냐? - 임신했는데 집안일이 힘들어서 싸웠을때 2) 야, 애는 너만 키우냐? 너만 엄마야? - 육아가 너무 힘들어서 집을 깨끗이 치울 수 없다고 호소했을때 3) 야, 죽을거면 나가 죽어! 내집에서 송장 치루게 하지 말고!!! - 산후 우울증으로 자살시도 했을때 2. 폭력



퍼스트레이디였던 박근혜를 아낌없이 지원한 과거가 있다. 북에서 내려온 반공주의자들이 주축을 이뤘던 한국개신교는 서북청년단 등 우익테러단체를 결성해 제주4.3항쟁과 여순항쟁, 대구10월항쟁 진압에 가담하는 등 이승만 세력의 남한 단독정부 수립에 힘을 보탰다. 이들은 ‘공산주의’를 요한계시록에 등장하는 ‘붉은 용’에 비유하는 등 북을 ‘악마화’하면서 반공주의를 마치 ‘성전(聖戰)’처럼 수행했다. 미군정과 이승만의 도움으로 권력의 중심을 차지한 개신교… 종교적산 불하와 군종제도 등 특혜 제3시대그리스도교연구소 연구기획위원장



내면화하고, 체질화했던 게 개신교였다 개신교 성장의 비밀엔 이런 정치적 요소뿐 아니라 또 다른 영향도 있다. 바로 ‘번영신학(繁榮神學)’이다. ‘번영신학’은 금전적 축복이나 물질적 풍성함이 신의 뜻이라고 믿으며 신앙이 자신들의 물질적 부를 증가시킨다고 믿는 신앙이다. 신을 믿으면 물질적 축복을 줄 것이라는 이라는 믿음은 반성경적이라고 할 수 있지만, 한국의 개신교에선 자주 만나는 모습이다. 이런 개신교의 ‘번영신학’이 박정희 시대의 개발독재와 맞아 떨어졌다. 교회협 정의평화위원장 최형묵 목사는 “거시적으로 조명하면 정권의 비호뿐 아니라 급속한 근대화로





성공한 이유는 하나님이 혁명을 성공시킨 것”이라고까지 칭송했다. 박정희가 10월 유신을 발표한 다음 해인 1973년 열린 국가조찬기도회에서도 찬양 발언을 이어갔다. 김 목사는 “민족의 운명을 걸고 세계의 주시 속에 벌어지고 있는 10월 유신은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기어이 성공시켜야 하겠다”며 “당초 정신혁명의 성격도 포함하고 있는





개신교는 수많은 반공집회를 열었다. 아시아기독교반공대회, 세계기독교반공대회 등 국제행사를 개최했고, 기독교반공협회와 기독교반공교육협회 등 다양한 반공단체를 조직하는 등 반공여론 확산을 통해 박정희 정권에 힘을 실었다. 지난 1974년 7월 12일 청와대에서 박정희는 개신교 등 종교단체가 앞장서 만든 반공연맹 임원과 시도지부장 등과 만난 자리에서 6월 25일에 전국에서 반공대회를 연 것을 치하했다. 그러자 당시





철수 문제 등을 두고 논란이 이는 등 박정희 정권이 위기를 겪고 있었고, 위기의 박정희 정권에 힘을 실어준 것이다. 이런 행동은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2017년 박근혜 탄핵을 앞두고 한국교회총연합회는 서울 잠실실내체육관에서 ‘2017한국교회대각성 기도회’를 열어 난국에 빠진 우리나라와 교회를 구하기 위해 회개운동을 벌이자고 호소했다. 이에 앞서 열린 한국기독교총연합회와 한국교회연합이 서울 광화문 사거리에서 ‘3.1 만세운동 구국기도회’는 사실상





댓글